행동경제학은 심리적, 감정적 요인이 경제적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합니다.
행동경제학의 세 가지 핵심 용어, 즉 '휴리스틱(Heuristics)', '편향(Bias)', '효과(Effect)'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휴리스틱 (Heuristics)
휴리스틱은 합리적인 판단이 어려운 상황에서 또는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 빠르게 결정하는 직관적인 방식을 나타냅니다. 이는 유용할 수도 있고 편견적일 수도 있습니다.
1) 가용성 휴리스틱 (Availability Heuristic)
기억을 기반으로 사건의 발생 가능성을 판단하는 휴리스틱입니다. 사람들은 쉽게 떠오르는 사례가 전반적으로 대표적이라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시:*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은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사람이 뇌졸증으로 사망하는 사람보다 많을 것이라고 오해했습니다.
2) 대표성 휴리스틱 (Representativeness Heuristic)
임의의 특징이 해당 집합의 특성을 대표한다고 가정하고 빈도 및 확률을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참고:* 현실 예시를 통해 사람들이 대표성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방식을 설명합니다.
3) 닻내림효과 (Anchoring Effect)
초기 정보가 이후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으로, 가격과 가치에 대한 인식에 큰 역할을 합니다.
*팁:* 기업이 어떻게 닻내림효과를 활용해 소비자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4) 소유효과 (Endowment Effect)
동일한 물건이라도 소유감이 들면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편향입니다. 체험 마케팅과 관련이 있습니다.
*통찰:* 기업이 소유효과를 활용하여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2. 편향 (Bias)
편향은 상식에서 벗어난 의사결정이나 행동을 나타냅니다.
편향의 예시
손실 회피 성향, 전망이론 등 다양한 편향에 대해 논하고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다룹니다.
*구현 팁:* 개인 및 기업이 편향을 완화하여 더 명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3. 효과 (Effect)
효과는 미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나타냅니다.
효과의 이해 - 특정 요소가 미래 행동의 선행 요인이 되는 방식에 대해 탐구합니다.
*실용적인 접근:* 개인이 결정의 효과를 고려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실질적인 단계를 제공합니다.
행동경제학의 이 세 가지 개념을 이해하면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행동경제학의 세가지 용어!
1. 휴리스틱 (=어림잡아 하는 판단)
- 직관적 의사결정 방식
- 시간, 정보의 부족으로 합리적 판단이 불가능 하거나 합리적 판단이 필요없는 상황에서 신속하게 판단하는 방법
- 유용하기도 편견적이기도 함.
1) 가용성 휴리스틱
기억에 근거해서 사건의 발생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 쉽게 떠오르는 예시가 실제로 보편적일 것이라고 가정함.
미국의 한 실험에 사고로 죽는 사람이 많을까 뇌졸중으로 죽는 사람이 많을까라는 질문에
80%가 사고 사망자가 뇌졸증 사망자보다 많을것 같다고 대답했다. 하지만 실제론 뇌졸증 사망자가 사고 사망자보다 2배정도 많다고 한다.
또한 토네이도로 죽는 사람과 천식으로 죽는 사람들에 대한 질문에도 토네이도로 죽는 사람들이 더 많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실제로 천식으로 죽은 사람들이 20배다 더 많았다.
결국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한 범위 내에서 판단을 하고 미디어를 통한 기억으로 판단을 한다.
2) 대표성 휴리스틱
어떤 집합에 속하는 임의의 한 특징이 그 집합의 특성을 대표한다고 간주해 빈도와 확률을 판단하는 방법
3) 닻내림효과(Anchoring Effect)=정박 효과
처음 제시된 의견이나 이미지가 인간의 사고 과정에 개입하여 판단이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주어진 숫자에 영향을 받는 최종 결정
1,000원>990원, 10,000원>9,900원 이면 가격을 많이 내린것처럼 보인다
25,000원 > 25, 으로 표기하면 25,000만큼 비싸게 인식하지 않는다
4) 소유효과(Endowment Effect)
동일한 물건이라도 내 소유라고 생각하게 되면 더욱 가치있게 평가하는 습성.
e.g 홈쇼핑에서 제안하는 체험 마케팅
손실 회피 성향(사람들이 이득을 얻는 것 보다 손실을 줄이는데 집중), 전망이론(위험을 수반하는 대안들 간에 의사결정을 어떻게 내리는지를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과 관련
2. 편향(bias)
- 상식에 벗어나는 의사결정이나 행동
3. 효과
- 앞으로 일어날 행동의 원인이 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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