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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Design/Trend

[트렌드코리아 2024] 일곱번째키워드-스핀오프 프로젝트

by supernova52 2024.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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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핀오프(Spin-off)

본편의 등장인물을 주인공 삼아 같은 세계관 안에서 새로운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

e.g 마블, 디즈니

 

파생되는 현상

 

개개인, 조직, 콘텐츠, 브랜드가 각각 하나의 프로젝트로 시작 가능

 

피보팅(Pivoting)

- 자신의 역량을 가지고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급격한 방향 전환

- 피보팅이 필요한 상황이었던 코로나 시대

 

코로나 종식 후 시작된 엔데믹 시대에 필요한 방향 전환은?

에피데믹,팬데믹,앤데믹 
- 에피데믹 : 특정지역에서만 발생하는 감염병을 의미, 코로나 19 유행초기 중국 우한 지역에서만 유행하는 감염병으로 생각돼 에피데믹으로 평가.
- 팬데믹:특정 지역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그 감염병이 전파됐다는 뜻. 1968년 홍콩독감, 2009년 신종플루, 코로나 19 신종바이러스 감염증이 해당. 전세계 관점에서 치명률 모니터링. 
- 앤데믹: 감염병이 풍토화한다는 의미. 일반 감기나 계절 독감처럼 변이가 주기적으로 나타나고 감염되더라도 치명률이 낮다는 뜻. 코로나 19의 경우 미국, 영국 등 방역조치를 해제하며 일상회복으로 접어 드는 상황을 나타냄.

 

OTT플랫폼이 늘어나며 영화나 콘텐츠 제작환경이 크게 변화한다

성공했던 기획의 스핀오프 작품에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경향

 

브랜드 스핀오프

젊은 세대를 위한 접근이 쉬운 서브 브랜드를 런칭하는 글로벌 럭셔리 업체들

e.g 메종메르지엘라 MM6 미우미우

고객이나 경영 환경이 바뀌면서 특정 기업이 새롭게 브랜드를 분사하는 경우

 

대교의 스핀오프 " 뉴이프"

- 유소년 학습에 대한 핵심 역량을 고령자에게 적용한 사례

 

노브랜드의 스핀오프 " 노브랜드 버거"

저렴하고 합리적 가격으로 유명한 브랜드 이미지를 버거에 적용한 사례

방송사 스핀오프

 

조직 스핀오프

CIC(Company in company), ICV(Internal corporate venturing) 등

- 내부 기업 벤처링을 장려하는 운동이 늘어남

- 의사 결정 체계가 복잡하고 변화에 대한 적응 속도가 떨어지는 대기업에서 새로운 실험을 쉽게 할수 있다.

- 조직의 유연화: 사내 벤처 기업에서 젊은 세대들이 역략을 펼칠 수 있음

- 공정한 보상과 자유로운 근무환경을 원하느 MZ세대

- 사내벤쳐 : 스타트업의 분위기와 대기업의 안정성을 함께 누릴수 있음

 

 

개인경력 스핀오프

사이드 프로젝트(Side Project)- 자신의 경력과 핵심역량의 범위 내에서 새로운 경력을 개발하기 위한 시도

- 다른일을 하면서 나의 경력을 달리 발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 스핀오프

- 내가 새로운 역량의 스핀오프를 할 수 있을지 테스트해 보는것

- 단순 부수입을 넘어 자신의 경력 성장을 얻고자 하는 경력 스핀오프 활동

- 젊은 직원들의 자기 경력 개발에 대한 니즈 증가

개인적인 사이드 프로젝트 장려하는 MS의 '개러지(Garage)프로젝트

https://www.bloter.net/news/articleView.html?idxno=22208

 

MS의 ‘창고’ 실험…“일상에서 혁신하라”

“과감하게 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큰 꿈을 꾸고, 실패하더라도 계속 시도하는 것이죠. 때문에, 개러지에서는 이를 실패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실패하면 털고 일어나서 다시 시도하면 되

www.bloter.net

 

기업 이름을 간소화하거나 특정 산업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 추세

하지만 스핀오프가 만능은 아니다.

 

내가 지켜야 할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새롭게 시도해야 할 스핀오프 역량은 무엇인가?

 

기술 스핀오프

 

우주, 항공 기술 스핀오프

NASA에서 개발된 기술이 일상에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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