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Design/Trend

2025 트렌드 키워드 1 : 옴니보어

by supernova52 2024. 11. 3.
728x90
반응형

옴니보어(Omnivores)의 기존 의미

- 사전적 의미 : 육식만 하거나 채식만 하는것이 아니라. 이것저것 다 먹는 잡식성 동물

- 사회학적 의미 : 자신의 문화나 특정한 어떤 문화에 얽매이지 않는 폭넓은 문화 취향을 가진 사람들


트렌드 코리아 2025의 옴니보어 

소비생활 일반에서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만의 소비 스타일을 보여주는 사람들(잡식성 소비)

1) 소비에 대한 전형적인 전제가 사라지고 있음

2) 자신이 속한 집단의 전형성은 약해지고 취향의 개체성은 강해지는 경향이 있음

 

1. 옴니보어 등장 요인

1) "알맞은 때가 있다"는 말의 오류가 커지고 있다.

예) 60세 신입생

- 길어진 수명때문에 라이프스타일이 뒤죽박죽

- 자녀와 부모님을 이중으로 부양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 요즘 60대

https://www.chosun.com/economy/industry-company/2024/07/03/2HHKMSBZHVFRLLAEWX44FCGROU/

 

요즘 60대, 아직 젊다... 고령 취업 활성화 하려면 '노동유연성' 필수

요즘 60대, 아직 젊다... 고령 취업 활성화 하려면 노동유연성 필수

www.chosun.com

 

 

2) 어린 연령대의 힘이 커지고 있다.

* 갓기(God+아기) 뛰어난 역량을 가진 어린 연령대 인물을 부르는 신조어

https://www.silve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239

 

스웨덴 약국, 어린이 노화방지 스킨케어 판매 금지

스웨덴의 한 약국 체인점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노화방지 스킨케어의 판매를 금지했다고 영국 가디언지가 20일 보도했다.이는 어린 나이에 이런 제품을 구입할 경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www.silvertoday.co.kr

- 스웨덴의 경우 15세 미만 연령대의 노화방지상품 구입에 대한 규제가 생기기도 함.

키즈(Kids)아니야 : 어린이가 아닌 성인을 위한 직업체험 클래스가 큰 인기를 끌었음.

- 성인도 직업탐구에 관심.

 

3) 남녀 구분이 사라지고 있다.

- 스포츠 관람 예매율 여성이 더 많아 지고 있다.

야구 경기 구매자 성별

- 과거 주로 남성이 관심을 보였던 몸 만들기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이게 된 여성들.

- 패션에서도 젠더리스, 백화점 또한 남녀구분을 없애고 스타일별로 의류를 분류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1104064i

 

50년간 계속된 성별 구분 없앴다…현대百, 파격 조직 개편 [송영찬의 신통유통]

50년간 계속된 성별 구분 없앴다…현대百, 파격 조직 개편 [송영찬의 신통유통], 송영찬 기자, 경제

www.hankyung.com

1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말 패션사업부 편제를 트렌디팀·클래시팀·유스팀·액티브팀으로 바꿨다. 남성패션팀과 여성패션팀을 폐지하는 대신 브랜드 성격에 따라 새로운 유행 브랜드를 담당하는 ‘트렌디팀’과 전통 브랜드를 담당하는 ‘클래시팀’을 신설했다. 종전의 영패션팀과 아동스포츠팀은 각각 ‘유스팀’과 ‘액티브팀’으로 이름을 변경했다.

 

옴니보어의 등장 배경은?
오래살기 때문이다.

 

2. 옴니보어의 등장 배경 

1) 인생을 자신의 선택대로 살게 되었다.

2) 세대 간 교류가 커졌다.

-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서로 다른 세대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게 됨

- 역멘토링 : 젊은 직원이 기성세대 선배의 멘토가 되어 요즘 문화를 알려주는 역발상 프로그램

https://bravo.etoday.co.kr/view/atc_view/15341

 

연공서열 타파, 세대 간 소통 물꼬 트는 '리버스 멘토링'

베이비붐 세대, X세대, MZ세대 등 직장 내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는 요즘, 세대 갈등 이슈가 끊이지 않는다. 이러한 대립 양상은 기업 문화를 흩트리고

bravo.etoday.co.kr

- 과거에 인기 있던 드라마를 즐기게 된 젊은 세대

 

3. 옴니보어의 비즈니스적 시사점

1) 기존의 세그먼트 개념이 흔들린다.

     *세그먼트(Segment) : 제품 판매/개발시 특정한 타깃을 정하는 고객 세분화 개념

- 전통적인 요인을 기반으로 하는 데모그래픽 세그먼트 접근을 지양해야 함.

- 추론이 중요하게 됨.

   . 다양한 관점과 상황을 바탕으로 하는 추론이 필요함.

- 기존 마케팅에 대한 고정관념을 뒤흔드는 옴니보어 키워드

- 향후 마케팅은 COG를 공략해야 한다.

     * COG(Center Of Gravity 적의 전투 능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무력화할 수 있는 힘의 중심을 가리키는 군사용어)

https://news.samsung.com/kr/%EC%9D%B8%ED%8F%AC%EA%B7%B8%EB%9E%98%ED%94%BD-%EA%B2%8C%EC%9D%B4%EB%A8%B8-%EC%B7%A8%ED%96%A5%EB%8C%80%EB%A1%9C-%EA%B3%A0%EB%A5%B4%EB%8A%94-2024-%EC%98%A4%EB%94%94%EC%84%B8%EC%9D%B4-oled

 

[인포그래픽] 게이머 취향대로 고르는 ‘2024 오디세이 OLED 게이밍 모니터’ 라인업

삼성전자가 2024년형 오디세이 OLED 게이밍 모니터 라인업을 추가로 선보이며 27형부터 49형까지 5종(G60SD, G80SD, G85SD, G93SD, G95SD) 라인업을 완성했다. 27형 오디세이 OLED G6(G60SD), 32형 오디세이 OLED G8(G8

news.samsung.com

https://www.donga.com/news/Economy/article/all/20240904/126850396/2

 

삼성-LG가 전세계 80% 잡은 OLED 게임 모니터… ‘초격차’로 승부

2027년 시장규모 20조 원 돌파가 예상되는 게이밍 모니터 시장을 두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게이밍 모니터는 게임 이용자들을 겨냥해 일반 모니터보다 선명한 그래픽과 빠른 화…

www.donga.com

- 마케팅 타겟은 매우 정밀하고 날카로워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