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코리아 2024] 여덟번째 키워드-디토소비(이하동문)
디토(Ditto)는 이하동문, 나도 그렇다는 의미
다른 사람이나 콘텐츠에서 제안하는 것을 따라가는 디토 소비
디토 소비의 맥락
1. 의사결정의 선택지가 너무 다양해짐
2. 자신의 취향과 가치관이 중요해짐
1. 사람 디토
요즘 사람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함
영국의 유명 중고마켓 '디팝'
- 무엇을 사느냐 보다 누가 파느냐가 중요
- 16~24세 젊은세대 이용
- 중고 거래의 셀러가 중요해지고 있다
#1. 가치관이나 취향, 라이프 스타일이 나랑 진짜 비슷한 인플루언서를 선택
요즘은 팔로워가 많은 대형 인플루언서보다 나노 인플루언서(팔로워 1만명)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팔로워 1~5만 명)의 구매 영향력이 더 큰 경향
#2. 공식 광고가 아닌, 직원이 직접 설명하는 채널이 늘어남
임플로이언서(employee+influencer) :직원이 인플루언서 역할을 수행하는 것
e.g 올리브영 :파우치습격
https://www.youtube.com/watch?v=fPNgenB9d4w
2. 컨텐츠 디토
패션, 만화, 애니메이션, 인테리어, 음식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관심
e.g 중경삼림 인테리어 따라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RwbL58dFNOI
세트-제팅(Set-jetting) : 콘텐츠 상의 촬영지를 방문하며 세계관을 탐색하는 여행
만찢매:만화를 찢고나오느 메이크업
3. 커머스 디토
쇼핑 채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됨
특정한 영역만 판매하는 버티컬 커머스(Vertical commerce)
디토소비가 늘어나는 이유는 선택이 어려워지기 때문
정보가 많아지면 나보다 정보를 많이 아는 사람들을 따르게 되고
내가 추종하고 싶은 스타일을 갖고 있는 사람을 따르게 되는것
FOBO(Fear of better option)
혹시 내가 선택한 것보다 더 나은 선택지가 생길지 모른다는 걱정
구매에 절대적 영향력을 가졌던 브랜드 충성도가 떨어져 있음
상향평준화 되어 있는 제품들로 브랜드 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나 채널, 콘텐츠 등을 따라가게 됨
시그니처 상품이 중요해짐
기존의 추종과 디토의 다른점은?
누군가를 따라하는 사람들이 많아 졌음
셀러브리티 인도스먼트(Celebrity endorsement) : 사람들의 인정이나 동조를 끌어내는 유명인의 영향력
하지만 나의 가치관, 라이프 스타일과 일치하는지가 중요해짐
디토소비에 따른 브랜드 충성도 변화는?
충성도가 세분화, 개별화, 파편화 되었음
' 매니아'와 다른점은?
매니아 문화, 한 가지를 깊게 파고드는 디깅(Digging)
소비 이외의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는 다른 디토는?
디토 여행
-영화에 나왔던 곳을 방문한다가 아닌 세계관 , 가치관의 동조 몰입
e.g 부다페스트
- 아이템에 따라 각기 다른 유통채널을 선택
- 시간을 적게 들이고도 성공
- 유기적인 키워드들..... "왜"에 대한 연결... 그래서 세계관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