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Design/UX Book
마이크로카피란 무엇인가? UX디자이너의 글쓰기
supernova52
2023. 12. 30. 20:24
728x90
반응형
마이크로카피에 대한 정의
마이크로카피는 디지털 디바이스 및 온라인 서비스의 UI요소에 포함된 모든 텍스트로, 사용자의 행동과 직접 관련된 단어 또는 문구를 일컬으며 UX Writing의 결과물을 말한다
- 사용자 행동 이전의 동기부여
- 사용자 행동에 동반되는 지침
- 사용자 행동 이후의 피드백
마이크로카피는 글이지만 말이다.
눈으로 보고 있지만, 누군가 말하는 것 같다.
마이크로카피는 GUI이자 VUI다.
그래픽에 포함된 텍스트로서 GUI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본질은 VUI(Voice UI)와 다르지 않다.
마이크로카피는 단순한 UI String이 아니다.
사용자의 행동을 가이드할 수 있어야 하지만, 그 전에 행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야 하며 결국 행동을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마이크로카피는 재미있고 재치가 넘친다.
사용자가 어떤 것을 시도할 마음이 생기도록 일부러 만만하고 어수룩하게 둘기도 하고 허세를 부려 궁금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마이크로카피는 브랜드가 타깃 고객에게 하는 말이다.
말은 그 사람의 성격과 성향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브랜드의 성격과 메시지를 정의하는 보이스앤톤 디자인이 마이크로카피보다 우선돼야 한다.
카피는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와 닿는 메시지가 돼야 하며 인터페이스 전반에 걸쳐 적절한 곳, 적절한 타이밍에 그 메시지가 배치돼 있어야 한다.
브랜드를 어떤 사람이라고 가정했을 때
사용자 경험에서의 마이크로카피의 역할
긍정적인 경험을 만들어 사용자를 사로잡는다
- 사람이 기계에서 느끼는 이질감을 줄여 주고, 딱딱하고 로봇 같은 관계를 인간적이며 개인적인 경험으로 변화시킨다.
- 좋은 마이크로카피는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사이의 단순한 연결 관계를 풍부하고 감동적인 상호 관계로 바꿔 놓는다.
- 마이크로카피를 농해 사용자를 사랑에 빠지게 할 수 있다.
사용성을 향상시킨다
- 잘 작성된 마이크로 카피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사용자가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귀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좌절감과 무력감을 느끼지 않게 된다.
브랜딩과 차별화를 강화한다
- 브랜드의 성격을 돋보이게 하며 다른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강화한다.
반응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