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Design/UX Book
[전략적 UX디자인으로 성장하라] UX 디자인의 영웅들
supernova52
2023. 9. 10. 16:59
728x90
반응형
프리더릭 테일러 FrederickW.Taylor
효율성 Efficiency :
투입한 시간, 에너지, 재료, 비용 등에 비해 산출된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 측정한 능력
- 테일러시스템의 창안자
- 과학적 관리법으로 유명한 프레더릭테일러
- 공장의 모든 제조과정을 세분화하고 공장의 조립라인을 작업자에게 맞춰 설계하고 전문화해서 물건을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함
- 디자인목표 : 효율성 Efficiency
. ISO에서 정의한 사용성 세가지특성중하나
. 사용성 : 효용성 Effectiveness, 만족성 Satisfaction, 효율성 Efficiency
제이콥 닐슨
사용성 Usability :
어떤 도구나 인간이 만든 물건, 서비스를 어떤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기 쉬운 정도
- 사용성 향상 진흥 운동가
- 세계적인 웹사용성 Usability전문가
- 1993년 ‘사용성 공학(UsabilityEngineering)’
: 웹디자인에 대한 평가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공학적인 방법론, 사용성 평가를 실용적으로 정리하고 각 종사용성테스트 측정 방법과 기준을 제시함
도널드 노먼
디자인 심리학: 인간의 심리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통한 디자인
- UX디자인의 대부
- 인지 심리학자
- 1988년 UX바이블 ‘디자인과 인간심리(TheDesign of EverydayThings)’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의 디자인에 심리학이 어떻게 적용되는 것인지 정리, 이후 UX디자인에 심리학이 중요축으로 자리잡음
- 2004년 감성디자인 EmotionalDesign
:디자인의 영역을 심미성 Visceral, 사용성 Behavioral, 사고적 또는 회상적 Reflective(자랑스러운)
* VisceralDesign:본능적 디자인(제품의 첫인상, 의식하기 전에 만나는 감정, 매력)
* BehavioralDesign:행동적 디자인(제품의 유용성, 제품기능의 사용성과성능, 사용효과등)
* ReflectiveDesign:반성적 디자인(제품사용 후제품이 사용자에게 주는 영향, 제품의 의미, 경험공유, 문화적 의미)
제시제임스가렛 JesseJamesGarrett
사용자경험:사람들이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
- UX디자인과 Ajax의선각자
- 2002년‘사용자경험의 요소 TheElementofUserExperience’
: 사용자경험을 5가지 요소(전략 Strategy, 범위 Scope, 구조 Structure, 윤곽 Skeleton, 표면 Surface로정의, 서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요소모델 ElementModel, 다섯 평 면모델 5-placemodel로 불리는 모형으로 정리.
*Ajax:에이잭스. Web2.0비동기식자바스크립트. 유연한상호작용을 위한 언어.
피터머홀츠
UX전략 : UX를 디자인 활동보다는 전략 활동이다
- UX를 전략적인 활동으로 정리한 피터머홀츠PeterMerholoz외3명이 2008년공동집필한‘사용자경험에 미쳐라Subjecttochange’:UX를 디자인활동보다는 전략활동이어야함을 주장
비르깃 마고와 셜리에 반슨
총체적 디자인
- 상품에서 서비스로, 서비스디자인의 중추
- 서비스 디자인 네트워크를 이끌면서 디자인을 상품이 아닌 서비스에 적용하는 사례들을 만들고 있음
예) 영국에서 진행된 응급실디자인, 국내전기료고지서등
- 인터렉션디자인이 나 UX디자인은 서비스디자인과 많이 다르지 않은 분야이나, 제품과의 상호작용이 아닌 고객과 서비스제공자, 시스템, 프로세스간의 총체적 Holistic상호작용을 고려하는 것으로 표현
728x90
반응형